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소비생활

알리익스프레스 분쟁 환불 (2)

지난번에 알리익스프레스에 제기한 분쟁제기 및 환불요청건에 대하여 진전사항이 있습니다.

당사자간의 합의일정 (In Negotiation)이

2021. 01.11 17시 40분 정도까지 였습니다.(이 시간은 우리나라 시간이 아니라 GMT 시간인거 같습니다.)

저는 제품을 수령한게 2021.01.06일,

개봉하고 나서 안되는 걸 확인하고 바로 분쟁제기(Open dispute)를 했는데,

 

GMT 시간기준 2021.01.06일 Request submitted로 뜨네요

분쟁제기 내용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품설명에는 배터리 있다고 사진까지 첨부해놓고 없다.

그리고 작동해보니 안된다. 물건 다시 보낼테니 전액 환불해달라

분쟁제기하고 판매자와 Chat을 통해 이런 내용을 다시 얘기했구요

판매자는

이거 USB 전원 제품이다'

너 물은 넣었냐?

뭐 이런 소리 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물이 채워져 있는 상태에서 안되는 걸 동영상으로 찍어서 Chat으로 보냈구요

상품구매시의 화면에서 배터리가 있는 사진부분을 캡쳐하고 제가 받은 해당부분을 찍어서 보냈습니다.

그렇게 협상시간이 지나갔습니다(대개 자기 주장만 하는 시간들입니다.)

가끔은 판매자가 자기설명에 미흡한 부분이 있는데 그냥 쓰면 안되겠냐 하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지요(물론 대부분 거절입니다 ^^)

드디어 협상시간이 지나고

우리나라 시각으로 1.17 오전 10시40분이 되니

드디어 Aliexpress의 feedback을 기다려달라는 메시지로 바뀌면서

당신의 요청을 입증할 자료를 추가로 제출하겠냐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전 간단하게 판매자에게 보냈던 작동이 안되는 모습 찍은 동영상 올리고

It's not working,

and it has no battery but the item description shows battery

이렇게 추가로 자료를 올렸습니다.

몇시간 지나고 나서 Aliexpress에서 메일이 왔습니다.

Aliexpress에서 저의 주장을 인정한 것이지요 ^^

상품설명이 다르다는 주장 인정(즉, 배터리가 없다)

제대로 작동 안된다는 주장 인정

그래서 Full refund로 Solution을 제시했구요

그리고 제가 해야 할 일(Action to take)이 표시되어 있네요

이건 로그인해서 Aliexpress의 Solution을 받아들일건지 말건지 결정하라는 것입니다.

제 입장에서야 제 주장이 100% 받아들여졌는데 안 받아들일 이유가 없지요

바로 로그인해서 Accept!!

이렇게 해서 저의 분쟁제기 및 환불요청은 99% 해결되었습니다.

왜 99%냐구요?

Aliexpress의 Solution을 받아들일건지 말건지 결정하라는 메시지는 판매자에게도 갔을 것이거든요

만약 판매자가 바로 Accept하면 그걸로 100% 끝.

하지만 판매자가 다른 증거를 제시하고 Decline 하면 다시 Aliexpress에서 심사를 할 것이구요

그도 저도 아닌 그냥 가만히 있으면

제가 알기로 3일인가 후에 확정이 되어서 제 구매금액을 Aliexpress에서 환불해줍니다.

그러니 절차상 조금 시간이 더 남아있다는 얘기이구요

여기까지 왔는데 Aliexpress의 Solution이 바뀌는 경우는 정말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 이제는 99% 안심해도 되는 상황입니다.

자 여기에서 정리합니다.

본인이 알리에서 구매한 제품이 상품설명과 다르거나 운송도중 파손등이 되었을 경우

1. 어떤 부분이 설명과 다른지를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찍고 판매당시의 화면에서 캡쳐합니다.

(구매내역을 보면 판매당시의 description 화면이 모두 캡쳐되어있으니 거기서 캡쳐하시면 됩니다)

2. 상품수령 확인누르고 Open dispute로 가서 설명과 다른부분과 파손되어 안되는 부분등을 설명하고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올린다.

3. 그후 판매자의 설명이나 요청사항을 들으시고 받아들이시거나 거절하거나 하면서 알리측 Solution을 기다린다.

마지막으로 팁하나, 사진은 5M 이하, 동영상은 20M 이하 입니다. 너무 큰 사진이나 동영상은 미리 작은 용량으로 바꿔놓으셔야 업로드시 편합니다.

다음은 일자별 history 입니다. 참고하세요

저의 분쟁제기

분쟁제기 이유 업로드

판매자의 변명인지 설명인지 모르겠는 주장

이거는 판매자의 주장이 올라오면 이 주장을 받아들이겠냐는 항목이 뜨는데

거절하면 이렇게 처음의 주장이 다시 올라옵니다.

알리의 분쟁 개입 및 추가자료 업로드

알리의 제안 -> 전액 환불

제가 알리의 조정안을 받아들였다는 내용.

'즐거운 소비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방어 - 대찬횟집  (0) 2022.01.12
둔내포차 - 육회  (0) 2022.01.10
알리익스프레스직구 분쟁환불 (1)  (0) 2022.01.09
알리직구 가습기  (2) 2022.01.09
샤오미미니히터 알리직구  (0) 2022.01.09